독서활동을 통한 진로집단상담이 중학생의자존감과 진로장벽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Biblio-activity;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self-esteem; career barriers; Biblio-activity;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self-esteem; career barriers; 독서; 진로집단상담; 자존감; 진로장벽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를 통한 진로집단상담이 중학생의 자존감과 진로장벽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연구를 리뷰하고 대상연령의 학생들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독서활동을 통한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D시 소재 A중학교 2학년 학생 중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30명을 실험집단인 독서를 통한 진로집단상담집단, 비교집단인 진로탐색 집단상담집단에 각 15명씩 무선 배정하였으며, 동질적인 15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해서 12회기에 걸쳐 60분씩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자존감과 진로장벽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공변량 분석(ANCOVA)으로 처리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존감, 진로장벽의 사전-사후 평균 차이는 비교집단과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독서를 통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일반적인 진로집단프로그램에 비해 중학생의 자존감을 증진시키고, 진로장벽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