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태수 張撫夷墓의 재검토

Keywords

대방군; 대방태수; 장무이묘; 전실묘; 세키노 타다시; Dae Bang Procince. Dae Bang Procincial Office; Jang Mui Tomb

Abstract

1911년에 발견된 장무이묘는 대방군의 위치를 한강유역으로 보는 기존설을 황해도로 바꾼 결정적인 고고학적 증거가 되었다. 또한 세키노에 의해서 궁륭상 천장의 전실묘로 복원된 점과 출토된 명문전의 戊申年간지는 이 무덤의 축조시기를 낙랑·대방군의 멸망연대보다 빠른 288년으로 고정시키기에 충분했다. 장무이묘의 연대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세키노의 복원안은 지금까지 그 어떤 연구자도 의문을 제기한 적이 없다. 그런데 필자는 장무이묘의 조사 과정과 내용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의미있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 했다. 그 하나는 장무이묘에서 출토된 문자전돌의 종류와 내용이 그간의 집성과 다르다는 것인데, 출토 유물의 현지조사를 통해서 이를 바로 잡았다. 뿐만 아니라 이 고분의 천장이 궁륭상이 아니고 석개천장이라는 사실도 밝혀내었다. 이는 대단히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으로 이 무덤의 연대가 궁륭상이기 때문에, 353년으로 알려진 석개천장의 동리묘보다는 최소한 시기가 올라가야 된다는 설명 틀에서 자유로워지는 단서가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장무이묘를 구성하는 많은 속성에서 고구려적인 요소가 발견되는 것을 근거로 장무이묘가 4세기 중엽 이후의 고구려 무덤임을 분명히 했다. 결국 고고학적으로 보아도 장무이묘의 피장자가 대방태수라는 것은 허구의 자칭인 것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