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 Microarray 분석을 통한 한우 부위별 특이 마커 유전자의 발굴

Keywords

Skeletal muscle type-specific myogenic and adipogenic genes; Hanwoo; DNA marker; Myogenic stem cell; Muscle cell

Abstract

본 연구는 소의 부위별 근육에 특이하게 발현하는 유전자 마커를 발굴하여 소고기의 부위를 과학적으로 판명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표 아래 먼저 사태(Beef shank), 등심(Longissimus dorsi), 양지(Deep pectoral), 홍두깨 (Semitendinosus) 부위의 근육조직에서 MSC(myogenic satellite cell, 근육줄기세포)를 순수 분리하고 이를 MFC(myotube-formed cell; 근관이 형성된 세포)로 분화시키거나 ALC(adipocyte-like cell; 지방세포와 유사한 세포)로 이형분화 시킨 후 3가지의 세포로부터 각각의 RNA를 추출하였다. 이렇게 추출한 RNA는 24,000개의 bovine oligo-nucelotide(70 mer)가 집적된 microarray를 이용해 4개의 조직 중 1개의 조직에서만 MSC의 분화(MFC) 또는 이형분화 과정에서 mRNA의 발현이 증감을 보이는 유전자 135개를 먼저 발굴하였다. 135개의 유전자에 대해 microarray 분석에 사용한 동일한 RNA를 이용하여 real-time PCR 기술로 검증한 결과 총 29개의 유전자가 microarray 분석 결과와 유사함을 보였다. 29개의 유전자를 다시 4개 부위의 생체 조직에서 추출한 RNA를 이용해 real-time PCR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TS(thymi- dlyate synthase), TE(tropoelastin), RAD52(similar RAD52 motif- containing protein 1), unknown gene), MLC2(myosin light 2, regulatory cardiac, slow), TXNIP(thioredoxin-interating protein) 6개의 유전자만이 다른 부위에 비해 사태 부위에서 현저한 발현의 차이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소 부위별 근육을 구분할 수 있는 과학적 기술의 토대를 확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