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홉 통신환경에서의 원격노드 실행이미지 변경 시스템

Keywords wireless sensor network; sensor node management; bootloader

Abstract

센서 네트워크는 수많은 무선 센서 노드들로 구성된다. 각 센서 노드는 정해진 목적에 의하여 주변의 정보를 수집하고,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만약 센서노드의 실행 이미지 갱신을 수행해야 한다면, 이는 원격의 이미지 변경 관리서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센서노드의 실행 이미지 변경은 각 센서 노드의 자원 제약을 고려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동작해야 한다. 기존의 실행이미지 변경 방법은 부가적인 센서노드에 부가적인 저장메모리를 추가하거나 복잡한 알고리즘을 통한 방법으로 동작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실행이미지 변경 프로토콜을 위한 처리계층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실행이미지 변경 프로토콜 및 시스템을 ATmega128 MCU 기반의 플랫폼 상에 구현하고 성능을 평가하고 그 우수성을 입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