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 참여자의 만족경험 수준과 집단유형에 따른 치료자 역할기대

Keywords

집단미술치료; 치료자; 집단유형; 역할기대; Group Art Therapy; Therapists; Type of Group; Client's Role Expectation

Abstract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참가 경험자를 대상으로 만족경험 수준과 집단유형에 따른 치료자 역할기대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미술치료 전공 석, 박사 과정에 있는 대학원생으로 집단미술치료에 참여경험이 1회 이상 있는 139명을 대상으로 치료자에 대한 역할 기대 질문지(EAC)를 통해 역할기대 하위 요인별 점수를 분석하고, 집단 참여경험 만족 수준과 집단 유형에 따라 역할기대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분석된 결과에 의하면, 전체 피험자는 역할기대 중 진실성, 양육성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지시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7개의 하위 요인 중 집단미술치료자의 수용성, 공감성과 양육성 요인에서 만족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집단유형에 따라서는 집중형이 분산형 보다 진실성에서 더 높은 기대를 나타내었다. 전반적으로 집단참여자는 집단치료자의 역할 중 진실성과 양육성을 기대하고 있으며, 집단치료자의 공감성과 양육성은 집단만족도에 따라 상이한 수준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집중형의 경우 집단치료자에게 더 높은 진실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로써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를 운영하는 치료자가 참여자의 기대를 이해하고, 집단의 효과적 운영과 개입, 전략에 대한 실질적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