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수련형태에 따른 중년여성의 신체조성, 골밀도와 혈중지질 및 정신건강 분석

Keywords

Body composition; Bone density; Blood lipid; Mental health; Body composition; Bone density; Blood lipid; Mental health; 신체조성; 골밀도; 혈중지질; 정신건강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40세 이상의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12주간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참여 즉, 품새와 태권체조를 적용하여 신체조성, 골밀도와 혈중지질 및 정신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있으며, 최근 1년간 규칙적인 운동에 참여하지 않은 중년여성 24명을 대상으로 품새 태권도집단 12명과 태권체조집단 12명으로 각각 나누어 실시하였다. 측정된 모든 자료의 결과는 PASW WIN Version 18.0K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품새 태권도집단과 태권체조집단 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종속변인별로 구하였으며, 두 집단 간의 평균비교는 사전검사 측정값을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 측정값을 서로 비교하는 공분산분석(Analysis of Convariance)으로 분석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태권도 수련형태에 따른 신체조성의 변화에서는 품새 태권도집단과 태권체조집단 모두 체중과 체지방률은 감소하였으며, 제지방률은 증가하였다. 골밀도의 변화에서는 품새 태권도집단과 태권체조집단 모두 BMD, T-score, Z-score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 수련형태에 따른 혈중지질의 변화에서는 품새 태권도집단과 태권체조집단 모두 TC, TG, LDL-C은 감소하였으며, HDL-C은 증가하였다. 넷째, 태권도 수련형태에 따른 정신건강의 변화에서는 품새 태권도집단과 태권체조집단 모두 정신건강의 하위변인인 부정적인 요인은 감소하였으며, 긍정적인 요인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태권체조집단이 품새 태권도집단보다 정신건강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년여성의 태권도 수련방법에 있어서 일련의 규정된 동작에 따른 지루함을 느낄 수 있는 품새보다 율동에 의한 유산소성 운동이 가미된 태권체조를 통해 예민할 수 있는 중년여성의 생리적․심리적 안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