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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병주ko
dc.date.accessioned2015-12-17T00:41:03Z-
dc.date.available2015-12-17T00:41:03Z-
dc.date.created2015-11-29-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citation민족문화논총, no.45, pp.401 - 425-
dc.identifier.issn1229-8697-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YU.REPOSITORY/2378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교육재정경제학의 연구 동향을 내용 분석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연구의 방향성을 모색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1998년 16권 1호부터 2009년 27권 3호까지 「교육행정학연구」에 발표된 742편의 학술논문 중 교육재정경제학의 영역에 속해있는 237편의 학술논문과 1998년 7권 1호부터 2009년 18권 3호까지 「교육재정경제연구」에 발표된 249편의 학술논문 전체 486편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분석준거로는 교육재정경제학의 연구 영역, 연구대상, 연구목적, 내용체계를 포함한 4가지를 설정하였다.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연구의 필요성으로 인해 ‘교육수요’, ‘특성화’, ‘교육・학력・경제수준 연구’, ‘교육내용’, ‘구조개혁’ 등과 같은 영역의 연구가 좀 더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특목고, 자율형 공・사립고 등과 같은 다양한 학교의 형태가 출현하고 있는 상황에서 좀 더 깊이 있고 다양한 수준에서 단위학교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실제 교육재정경제 정책의 실무진 혹은 일선 관리자인 ‘교육 행・재정 공무원’, ‘교수・연구원’ 등 교육 행・재정가를 대상으로 하거나 이들과 관련이 있는 연구가 상대적으로 적게 다루어졌다. 따라서 이들을 포함한 연구 대상의 확대가 필요하다. 넷째, 문제 해결에 대해 표준화된 방법으로서 모형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실증적인 교육재정경제학 연구를 위한 국내적・국제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dc.subjecttrends of educational finance and economy educational finance-
dc.subjecteducational economy-
dc.subjectcontent analysis-
dc.subject교육재정경제학-
dc.subject교육재정경제학의 연구동향-
dc.subject내용분석-
dc.title韓國 敎育財政經濟學의 硏究 動向: 內容 分析(Content Analysis)-
dc.title.alternativeTrends of Research on Finance and Economics of Education: A Content Analysis-
dc.typeArticle-
dc.identifier.kciidART00147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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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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