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보행자 공간에서 이용자의 신체지지양태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Keywords

Pedestrians; Body-holding; Environment factors; Pedestrians; Body-holding; Environment factors; 보행자 공간; 신체지지양태; 환경요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도심 보행자 공간에서 이용자의 다양한 신체지지의 양태가 형성되기까지의 과정 속에는 단순한 신체의 생리적 조건의 영향뿐만이 아니라 그 밖의 또 다른 중요한 요인들이 영향을 주고 있고 이러한 요인을 밝힘으로서 새로운 도심 보행자 공간을 설계하는 과정 안에서 요구되는 디자인의 중요한 단서를 발견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선행된 기존의 관련 문헌조사 및 예비 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본 조사 대상지가 되는 도심의 보행자 공간들을 선정하여 현장관찰조사와 주변 환경요인과의 관계성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여 이용자의 신체지지행위와 동반되는 병행행위가 종합된 신체지지양태를 파악함으로 그 형성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힐 수 있었다. 그 결과, 도심의 보행자 공간에 있어서 이용자의 신체지지행위는 병행행위를 동시에 수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러한 종합적 결과로서의 신체지지양태는, 물리적 측면으로서의 환경 구성요소 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소지하고 있는 소지품을 놓는 방법, 동행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방법, 타인과의 위치 관계, 휴대 전화나 PC등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기 위한 행위, 일조 및 기후적 변화 등의 자연 조건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신체지지의 양태가 형성되고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