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체구성성분의 운동선수와 비운동선수의 최대하운동에 따른 혈장량 및 체수분조절호르몬 비교

Keywords submaximal exercise; plasma volume; ACTH; renin; aldosterone

Abstract

일회성 최대하운동이 유사 체구성성분의 스키선수와 비운동선수의 혈장량과 체수분 조절호르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한 결론은 일회성운동은 혈장량을 감소시키며 이에 동반하여 체수분 조절호르몬은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혈중 수분감소에 따른 점성증가와 같은 부적응에 대한 보상작용으로 생각된다. 장기간의 운동을 수행한 운동선수와 비운동선수간의 혈장량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체수분 조절호르몬의 경우 부분적으로 운동선수가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장기간 운동수행에 따른 적응의 결과로 생각되며 보다 명확한 규명을 위해서는 운동 강도의 차이나 체수분조절과 관련되는 다른 요인(전해질, NE 등)의 변화와 관련된 추가적인 연구가 요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