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공간 마감재에 대한 오브제개념의 적용특성 연구

Keywords

Housing Space; Material; Object; Expression Method; Application Characteristic; 주거공간; 마감재; 오브제; 표현방법; 적용특성; Housing Space; Material; Object; Expression Method; Application Characteristic

Abstract

본 연구는 아파트 주거공간을 대상으로 차별적이고 감성적인 디자인방법에 기초자료가 되고자 최근 분양된 아파트 주거공간의 마감재를 중심으로 오브제개념의 표현방법과 적용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와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주거공간의 디자인방법에 있어서 마감재 선정 시 오브제 개념을 적용하는 것이 시각적인 자극과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주거공간디자인에서 마감재의 재료, 색채, 질감, 그리고 패턴을 이용하여 ‘혼성’과 ‘병치’의 오브제 개념을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주거공간에 오브제 개념이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어, 효과적이고 차별적인 디자인이 되기 위해서 이외의 다른 표현방법도 적용할 수 있도록 모색되어야 하겠다. 셋째, 오브제의 개념이 세부요소에 모두 다 적용되고 있지 않고 아트 월에만 집중적으로 적용되고 있었고, 방법도 이질성을 이용한 ‘혼성’만 표현되고 있어 아파트 주거공간 별로 변화를 유도하는데 한정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요소에 다양한 방법의 표현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넷째, 또한 주거공간에서 ‘혼성’을 나타내는데 있어서 약간의 차별화를 적용한 소극적인 표현방법을 이용하고 있었고, 조사대상 별로 유사한 방법만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존의 문제점이었던 획일적인 디자인에서 여전히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확보할 수 있고, 아파트 별, 주거공간 별로 차별적이고 감성적 디자인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에서 오브제 적 디자인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최근 3년 동안 대구지역에 분양된 아파트의 주거공간을 대상으로 오브제 개념의 적용특성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일반화시키는 것에는 한계를 가진다. 또한 실제 공간을 방문하여 지각된 평가 자료가 아닌 조사된 자료를 대상으로 평가하였기 때문에 결과에 오차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향후 거주자 중심에서의 차별적이고 감성적인 디자인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조사대상을 확장하고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