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망을 이용한 교량 관리 시스템

Keywords BMS; USN; Sensor Network; Monitoring System; Middleware

Abstract

구조물의 관리에서 전문 관리 인력이 직접 조사하는 방식은 예산이나 검사 방법 및 주기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효과적이며 자동화된 구조물의 유지관리 방안이 필요하다. 교량 관리에서 자동화된 관리 방안으로는 몇몇 교량에 유선통신 방식을 이용한 상시 감시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으나 교량 통합관리 시스템으로서의 성능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센서 네트워크를 적용한 교량의 통합관제 시스템을 구현한다. 교량에 설치된 센서를 무선망으로 구성하고 수집된 정보의 상시 모니터링을 위해 교량 관리자를 위한 기능과 관리시스템 관리용 기능, 그리고 비전문가용 웹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의 각 통신 요소의 상태를 파악하기위한 네트워크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하여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관리 시스템의 문제를 파악 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험 대상 교량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