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 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본 아동교육권리 연구

Keywords

아동교육권리; 개별화 교육; 교육자의 문화성; Rights of education for children; Individualized education; Cultural attributes of educator.

Abstract

모든 인간은 다름으로 인해 평등하다. 따라서 각자의 고유한 발달 잠재력을 일깨우고 발현시켜야 할 교육활동 중에서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이런 점에서 최근 다양성에 대한 사회의 긍정적 기대와 함께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개별화 교육은 다양한 아동들의 고유한 잠재력을 일깨우고 동시에 이러한 다양성이 서로의 학습과 삶의 질을 더욱 풍성하게 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개별화 교육을 중심으로 아동교육권리 문제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학습 속도의 개인차 해소에 중점을 둔 현행 개별 교육(혹은 수준별 학습)은 개별화 교육의 한 가지 형식에 해당될 따름이며, 진정한 개별화 교육은 교육자의 문화성 및 아동의 참여 학습에 기반하여 실현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렇게 보았을 때 아동교육권리는 개별화 교육을 통해 비로소 의미있게 실현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