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R을 이용한 풍력 발전 시스템의 플리커 추정

Keywords Fixed-speed wind turbine; Flicker; Estimation; SVR

Abstract

본 논문은 풍력 터빈에서 발생되는 플리커를 추정하기 위하여 SVR(Support Vector Regression)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시한다. SVR 훈련을 위한 입력은 전압 변동이고 출력은 플리커로 설정한다. 오프라인 훈련을 통해 출력전압과 플리커의 관계가 도출된다. 제안된 기법은 플리커를 추정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양을 줄이고 또 연산시간을 감소시킨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그 타당성이 검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