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간 특성과 팀 간 갈등, 그리고 팀 간 협력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팀제 조직; 팀 간 특성; 팀 간 갈등; 팀 간 협력; 팀 효능감; team-based organization; team conflict; inter-team characteristics; inter-team cooperation; team efficacy

Abstract

IMF 외환위기 이후,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팀제를 도입하였다. 이러한 팀제 조직의 도입으로 인해 나타난 조직내 팀 간 갈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갈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팀제 조직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문제점인 팀제 조직 내 팀 간 갈등에 대한 선행변수와 갈등을 조절할 수 있는 조절변수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갈등의 효과적 관리에 대한 실무적․이론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총 92개 기업 334개 팀을 대상으로 최종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팀 간 특성변수 중 의사소통장애와 목표의 차이, 그리고 불공정성 만이 팀 간 갈등과 팀 간 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조직이 의사소통의 채널을 넓히고 보다 공정한 대우를 할 경우, 팀 간 갈등의 수준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다음으로, 팀 간 갈등의 선행변수와 팀 간 갈등 및 팀 간 협력 간의 관계에 있어 팀 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팀 간 갈등의 경우, 과업의 상호의존성을 제외한 모든 팀 간 특성 변수, 즉 의사소통장애, 희소자원경쟁, 목표의 차이, 불공정성과 팀 효능감 간의 상호작용항이 팀 간 갈등을 조절해 주었으며, 팀 간 협력의 경우에는 과업의 상호의존성, 목표의 차이, 불공정서와 팀 효능감 간의 상호작용항만이 팀 간 협력을 조절해주었다. 이처럼, 팀 효능감은 다양한 팀 간 갈등과 팀 간 갈등과 팀 간 협력을 조절해 줄 수 있으므로 팀 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조직관리적인 측면에서 보다 나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이론적․관리적 시사점이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