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종교적 관점에서의 집-나무-사람 상징에 관한 연구

Keywords

House-Tree-Person; Symbol; Subconscious Mind; 집-나무-사람; 상징; 무의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무의식에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이유로 미술치료에서 흔히 사용되는 집-나무-사람 그림에 관하여 신화적, 종교적 관점으로 그 의미를 조망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집-나무-사람이 나타내는 상징성을 Jung과 Eliade의 학문적 연구를 바탕으로 살펴봄으로써, 그 근원적 배경과 다양한 의미에 의해 인간존재의 전체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하나의 이미지를 한 가지 관계로 맺어줌으로써 발생하는 왜곡된 해석을 지양하려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의 연구를 통해, 집-나무-사람그림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신화와 원시신앙에서 비롯된 더 많은 상징자료와 폭넓은 인간이해의 관념들을 만날 수 있었다. 차후의 지속적인 연구에 힘입어 보다 풍성한 의미 분석과 자료들이 주어진다면, 존재내면의 원형적 상에 대한 더 나은 이해와 통찰로 개인의 자기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