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유전자 조합 선별을 위한 통계적 상호작용 방법비교

Keywords

E-MDR; D-MDR; SNPHarvester; 유전자 조합; 유전자형; Expanded-MDR; Dummy-MDR; SNPHarvester; gene; genotype

Abstract

대개 인간의 질병과 관련된 유전자나 가축의 경제적인 특성과 관련된 유전자는 주로 상호작용으로 일어난다. 유전자의 상호작용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유전자의 상호작용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개발된 확장된 MDR방법(E-MDR)과 더미변수를 활용한 MDR방법(D-MDR), 대규모 유전자들 중에서 주요 유전자 조합을 선별하는 SNPHarvester방법을 비교하여 인간의 질병이 아닌 한우의 경제적인 특성에 적용하여 우수한 유전자 조합을 선별하고 우수 유전자형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