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 생활스트레스와 정신병리,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특질 희망; 상태 희망; 생활 스트레스; 정신병리; 삶의 만족도; 문제해결; trait hope; state hope; life stress; psychopathology; life satisfaction; problem solving

Abstract

본 연구는 희망이 생활 스트레스와 정신병리 및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보호 요인이 될 수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희망이 1차 시기의 스트레스를 조절하여 3개월 후의 정신병리 및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단기 종단적 연구 설계를 수행하였다. 더불어 희망이 어떻게 스트레스에 대해 조절 효과를 갖게 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문제해결방식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4개 학과 대학생 247명 중 1차, 2차 모두 완성한 155명이며, 희망과 심리적 변인에 대해 상관분석 및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특질 희망과 상태 희망은 스트레스와 정신병리와 부적 상관을 보인 삶의 만족도와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상태 희망은 1차 스트레스를 조절하여 2차 정신병리와 삶의 만족도를 예측하여, 스트레스 보호 요인으로 나타냈다. 그러나 특질 희망은 스트레스 조절 효과가 미비하여 2차 시기의 정신병리와 삶의 만족도를 예측하지 못하였다. 희망은 문제해결에서 합리적 문제해결과 정적 상관을 보인 반면 부정적, 충동적, 회피 문제해결과는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희망이 문제를 긍정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생활 스트레스를 조절하게 됨으로서 정신건강과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희망이 심리적 강점으로 심리치료에 주는 의미와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