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건축을 위한 성경적 자본조달원리와 교회의 차입건축

Keywords biblical financing principles; church bankruptcy; debt financing; temple construction; 성전건축; 성경적 자본조달원리; 빚; 차입경영; 교회부도; biblical financing principles; church bankruptcy; debt financing; temple construction

Abstract

이에 본 논문의 목적은 성전건축과 관련하여 성경적 자본조달원리를 제시하고, 한국교회의 차입건축추세를 확인하여 이것이 한국교회와 사회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먼저 성경의 건축사례를 직접 살피면서 어떤 건축 프로젝트에서도 외부로부터 차입해서 건축한 예를 찾아볼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모든 건축 프로젝트에서 성전건축을 위한 자원을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하여 착공했기 때문에 성전건축으로 인한 어려운 문제는 전혀 없었다. 한국은 과다한 차입경제를 통해 IMF 외환위기를 겪은 바 있다. 외환위기를 경험하면서 기업은 부채의 위험을 충분히 인식하여 과다한 차입경영을 피하고, 오히려 무차입경영을 기업경영에 잘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빚에 대한 성경의 탁월한 지식과 지혜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반대로 금융기관으로부터 막대한 금액을 차입하여 교회건물을 건축함으로써 차입금의 상환압박과 함께 이자지급으로 인해 헌금을 낭비하고 있다. 한국 교회의 성전건축을 위한 차입이 교회와 사회에 미칠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교회의 차입을 통한 성전건축은 교회와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대학생들은 차입을 통한 성전건축을 ‘잘못하고 있는 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교회의 차입경영은 교인의 헌금생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출석교회의 변경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전건축을 위한 차입경영은 모든 교회가 힘쓰는 전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