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신뢰 연구의 현황 및 이슈 정립과 향후 연구방안에 대한 제언

Keywords team trust; trust within team; team effectiveness; personal trust; impersonal trust; multidimensional construct.; 팀신뢰; 팀 내 신뢰; 팀유효성; 인적 신뢰; 비인적 신뢰; 다차원 구성개념

Abstract

조직론에서 신뢰에 대한 관심은 많았으나, 신뢰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된 것은 1990년대 중반부터이다. 이는 한편으로 조직이 수평화됨에 따라 위계에 기반을 둔 전통적 조직통제 방식의 대체수단으로 신뢰의 필요성이 높아졌고, 다른 한편으로는 팀제의 확산에 따라 팀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신뢰의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위계기반 통제 대체수단으로서의 신뢰’ 관점의 연구는 활성화되어 있지만, ‘팀제 활성화 차원의 신뢰’ 관점의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미흡한 편이고, 개념 정립도 이루어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팀신뢰 연구는 신뢰연구와 팀연구가 교차하는 영역이므로, 팀신뢰의 올바른 개념정립을 위해서 양자의 관점을 취합하는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양자의 관점을 함께 고려하여 팀맥락에서 수행된 신뢰연구에 대한 문헌연구를 시행하였다. 먼저 신뢰연구와 팀연구를 함께 고려하여 잠정적으로 팀신뢰 정의를 내리고, 이의 유형을 도출하였다. 신뢰주체와 신뢰객체의 수준구분에 따라 도출된 15가지의 신뢰유형을 바탕으로 팀맥락에서 수행된 기존 신뢰연구를 분석해 본 결과,신뢰주체가 집단수준인 연구가 72.2%를 차지하였고, 연구의 내용 측면에서도 이 유형의 연구가 팀연구와의 관련성도 컸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팀맥락에서 수행된 모든 신뢰연구를 광의의 팀신뢰 연구로, 이들 중 신뢰주체가 집단수준인 신뢰연구를 협의의 팀신뢰 연구라고 지칭하였는데, 기존 연구에서 팀신뢰는 대체로 협의의 팀신뢰를 의미한다. 이어서 팀유효성 모형에 기반하여 팀신뢰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을 분석한 결과, 팀신뢰가 투입-매개-산출 모형 내에서일종의 팀발현상태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팀신뢰 측정에 대한 문헌연구를 한 결과, 기존 연구들은 팀신뢰를 인적 신뢰로 한정하고, 팀전반에 대한 신뢰 혹은 팀에 대한 비인적 신뢰는 아직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문헌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정리하였는데, 그 중에서 가장 부각된 한계점은 팀신뢰의 정의와관련된 사항들이었다.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팀신뢰를 인적 신뢰와 비인적 신뢰를 포괄하는 다차원구성개념으로 새롭게 정의하고, 팀신뢰의 하위 차원으로 팀장 신뢰, 팀동료 신뢰, 팀위상 신뢰, 팀내운영시스템 신뢰를제시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가 새롭게 제시한 다차원 구성개념으로서의 팀신뢰가 실제 실증연구에 활용될 수 있도록 이에대한 측정방안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