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의 誕生 - 水雲 崔濟愚의 ‘東學’과 凡父 金鼎卨의 ‘東方學’ -

Title
‘東’의 誕生 - 水雲 崔濟愚의 ‘東學’과 凡父 金鼎卨의 ‘東方學’ -
Other Titles
The Birth of East - Focus on Suun Choi Jewoo’s Donghak and Bombu Kim Jeongsol’s Dongbanghak -
Author(s)
최재목
Keywords
수운 최제우; 범부 김정설; 동학; 동방학; 서학; 신라; 풍류; Suun Choi Jewoo(水雲 崔濟愚); Bombu Kim Jeongsol(凡父 金鼎卨); Donghak(東學; the east studies); Dongbanghak(東方學; the orient studies); Seohak(西學; the west studies); Silla(新羅); Pungryu(風流)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국양명학회
Citation
양명학, no.26, pp.177 - 226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경주가 낳은 두 사상가 즉 수운의 ‘동학’과 범부의 ‘동방학’을 ‘東’의 탄생이라는 ‘視點’에서,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다시 조명해보면서 범부는 신라-경주로부터 내려오는 풍류를 잇는 수운의 혈맥을 다시 잇고 있는 것이라 보았다. 먼저 수운과 범부의 ‘東’이란 은유의 배경 찾기로서 다양한 ‘東’의 의미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근대기 일본의 논의까지 안목에 두고 살펴보았다. 즉, <‘東’ - ‘日出’ 지역 쟁탈전>, <‘西’에 맞선 ‘東’이라는 시점>, <‘東洋’의 의미>,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옥시덴탈리즘(Occidentalism)’>, <‘빛은 동쪽에서’(Ex Orient Lux) - 한국의 ‘동/동방’ 찾기: 元曉, 塞部>, <타고르가 말한 ‘東方의 등불’ 코리아(조선)>, <‘東’의 우월성’, ‘東洋思想’의 등장>, <근대기 동아시아의 ‘동양’ 논의 -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일본의 ‘동양’-‘아시아’라는 개념 논의 - 이 그것이다. 이것은 최치원 등에 의해 ‘동’으로 대표되는 ‘신라-경주’ - 수운의 ‘동학’- 범부의 ‘동방학’으로 전승되는 문화사적 고리를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어서 수운의 ‘동학’과 범부의 ‘동방학’이 서로 소통하고 있다는 것을 몇 가지 증거를 들어 논의하였다. 즉, <최근 신라-경주에 대한 새로운 연구들>, <수운, 범부의 ‘해동’-‘신라’-‘경주’로의 눈돌림>, <수운의 ‘다시개벽’에서 범부의 ‘동방르네상스’로>, <신라, 경주 문화의 특수성 규명의 방법-범부의 ‘오증론(五證論)’>, <‘血證’論의 확대-범부의 「崔濟愚論」: 무속(巫俗), 계시(啓示), 한울님[天主]의 강림(降臨)에 주목->, <범부의 ‘사우맞음(대조화)=풍류’는 수운의 ‘內有神靈外有氣化-侍天主造化定’의 부활>, <수운의 ‘仙道+武道+巫俗’(「劍訣」)와 범부의 ‘花郞道’=종교적 요소(←巫)+예술적요소(←風流)+군사적요소(←武)>가 그것이었다. 이를 통해서 수운과 범부에게서 공통되는 요소들 ①신라-경주에의 주목, ②‘다시개벽’론-‘동방르네상스’론, ③‘내유신령외유기화’-‘시천주조화정’과 ‘사우맞음(대조화)’=‘풍류’, ④ 예컨대 「劍訣」에서 보이는 ‘仙道+武道+巫俗’의 특질과 ‘花郞道’의 ‘종교적 요소(←巫)+예술적요소(←風流)+군사적요소(←武)’의 특질이 지적되었다. 이렇게 수운과 범부의 연결을 통해 ‘동-동방’ 논의의 평가와 그 의의를 되짚어 보는 것은 이제 시작일지도 모른다. 수운의 동학, 범부의 동방학은 ‘동=동방의 탄생’을 통해 우리 민족의 근저가 되는 ‘문화전통’의 본질적 요소들을 당시의 상황에서 재현하려는 하나의 노력이거나 운동이었음을 우리는 기어갈 필요가 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노래와 영화 ‘신라의 달밤’ 등은 모두 신라-경주의 발견과 재탄생을 의미했고 신라-경주가 근-현대 한국적 맥락에서 또 다른 ‘시공간’으로 새롭게 탄생되던 것처럼 말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3723
ISSN
1229-5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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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 철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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