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목표안정성과 자존감의 매개역할

Keywords irrational belief; depression; goal stability; self-esteem; 비합리적 신념; 우울; 목표안정성; 자존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글판 단축형 GABS 비합리적 신념 척도를 제작하여 타당화하고, 비합리적 신념, 목표안정성, 자존감이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 목표안정성과 자존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경남, 전남, 충남에 소재하고 있는 3개 대학교 5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결과 한글판 단축형 GABS는 1개의 합리성 요인과 5개의 비합리성 요인(자기비하, 타인비하, 성취/편안함 욕구, 인정욕구와 공평성 요구)이 나타났으며, 우울집단이 비우울집단에 비해서 합리성이 낮고 비합리성 요인(자기비하, 타인비하, 성취/편안함 욕구, 인정욕구와 공평성 요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활 스트레스 요인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에 합리성 요인과 비합리성 요인(자기비하, 타인비하, 성취/편안함 욕구, 인정욕구와 공평성 요구) 중에서 자기비하와 성취/편안함 욕구가 대학생의 우울 수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합리적 신념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에 목표안정성과 자존감이 대학생의 우울 수준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비하, 성취/편안함 욕구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목표안정성과 자존감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