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네트워크에서 에너지 효율을 고려한 단층기반 라우팅 프로토콜의 설계와 구현

Keywords

센서 네트워크; Flooding; 단층기반 라우팅; 에너지효율성 알고리즘; 네트워크 생명주기; Sensor Network; Flooding; Directed Diffusion; Energy Aware Routing; Network Lifetime; Sensor Network; Flooding; Directed Diffusion; Energy Aware Routing; Network Lifetim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센서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을 위한 경로선택 시 남아있는 에너지가 많은 노드 중에 최소 에너지를 소모하는 경로를 선택함으로써 망의 수명을 연장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라우팅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 알고리즘의 기본 목표는 다수의 경로 간에 에너지 소비를 고르게 분포시키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며, 에너지 상태정보로는 각 노드의 가용에너지 양과 홉 수를 사용된다. 또한 이웃 노드의 에너지 저하로 인해 관리 노드로의 가용 정보경로가 상실된 경우 간단한 우회 경로 탐색 방안을 제안하였고 이는 에너지 효율성 개선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에 제안된 센서 네트워크 라우팅 알고리즘보다 망의 수명이 개선되고 각 노드의 잔류에너지 분포가 더 균일하여 망의 신뢰성이 높아짐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