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지원시설의 심리적 환경에 관한 선호도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백화점 지원시설 중 업무․휴게공간의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선호도를 파악하여, 심리적 환경의 공간을 구축하기 위한 계획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업무공간의 심리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프라이버시와 사회성을 동시에 만족하여야 한다. 둘째, 업무공간과 휴게공간에서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하여 차단적구획은 칸막이를, 심리적구획에서는 이동가능한 가구를 그리고 지각적구획에서는 재료를 이용한 방법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사회성을 위한 계획방법을 살펴보면, 업무공간은 분리형으로, 휴게공간은 개방형으로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심미적 요소 중에서는 색상을 활용하여 계획하는 것이 사회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셋째, 사용자 중심에서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한 계획방법을 살펴보면, 업무공간에서는 칸막이를 활용하여 바닥에서 천장까지 완전히 차단하고, 휴게공간에서는 이동이 가능한 가구를 이용하여 시선을 차단하는 것이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넷째, 사용자들의 변수에 따라 프라이버시와 사회성을 위하여 선호하는 공간계획방법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백화점과 사용자들의 다양한 변수들이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대구의 지역백화점을 대상으로 연구되었기 때문에 결과를 일반화시키는 것에 한계를 가진다. 또한 구체적인 계획방법을 제안하기 위해서는 세부적인 내용에 관한 선호도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자는 이에 대한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향후 사용자 중심에서 효율적인 백화점 공간계획에 중요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