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간 유사성 및 일치도가 커뮤니케이션과 결혼만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couples’ similarities; self-image agreement level; spouse image agreement level; marriage satisfaction; couple communication; couples’ similarities; self-image agreement level; spouse image agreement level; marriage satisfaction; couple communication; 부부유사성; 자기상일치도; 배우자상일치도; 결혼만족; 커뮤니케이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부부간 개인특성의 유사성과 배우자와 자기상에 대한 일치도가 부부간의 결혼만족과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임의로 선정된 231쌍의 부부를 대상으로 자신과 배우자에 대한 특성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부부간 유사성은 우호성과 과업지향성의 조합으로 네 집단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고, 배우자 및 자기상일치도는 배우자와 자신에 대한 현재상과 희망상의 자기지각간의 차이수준으로 산출하였다. 주요결과는 첫째, 부부가 함께 과업지향성 특성을 지닐 때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부부간 개인특성이 유사한 경우 결혼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일치하더라도 아내보다 남편이 더 과업지향적인 경우에는 결혼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배우자 및 자기에 대해 이상과 현재의 차이가 적을수록 결혼만족도가 높고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높게 나타났다. 이는 부부 유사성효과 외에도 부부간에 성역할기대가 있으며, 배우자 희망상 파악이 부부관계의 질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