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정책과 기업 특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부분조정모형을 중심으로-

Keywords

Stable Dividend Policy; Partial Adjustment Model; Target Payout Ratio; AdjustmentSpeed; 안정배당정책; 부분조정모형; 목표배당성향; 부분조정속도

Abstract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09년까지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부분조정모형을 이용하여 개별기업별로 부분조정속도와 목표배당성향을 추정하여 배당정책과 개별기업의 특성에대하여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부분조정모형의 분석 결과, 개별 기업별 부분조정계수의 평균은 0.7567 그리고 목표배당성향의 평균은 0.0862로 나타났다. 안정배당기업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최대주주 지분율, 기업규모, 성장기회, 수익성 및 외국인 지분율이 안정배당기업의 특성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당기 주당이익에 의존하여 당기 배당금을 결정하는 기업들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최대주주 지분율, 기업규모, 성장기회, 수익성, 주당현금흐름 및 외국인 지분율이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발견하였다. 다음으로 주당 배당금이 증가한 기업과 감소한 기업의특성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최대주주 지분율, 기업규모, 수익성 및 현금흐름의 변수들이 배당금의 증가 또는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목표배당성향에 대한 분석의 결과, 최대주주 지분율은 목표배당성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규모, 성장기회, 수익성, 경영위험, 주당현금흐름 및 외국인 지분율이 목표배당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기업규모가 크며 낮은 성장기회와 높은 수익성 및 외국인 지분율이 높은 기업의 경우 안정배당정책에 의해 배당결정이 이루어지며, 목표배당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최근 배당투자가 투자자와 시장에서 필수적 투자 전략으로 투자자들에게 인식되고 있으며, 투자자들의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수단 및 저금리시대에 투자 대안으로 배당투자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의 배당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배당투자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배당투자 자금이 안정적인 주식시장의 수요자금으로 작용하기 위한 정책 제도 개편과 기업들에게 배당 지급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