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셀프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Keywords

Self-leadership; Self-esteem; Learning motivation; 셀프리더십; 자아존중감; 학습동기; Self-leadership; Self-esteem; Learning motivation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청소년시기 셀프리더십의 중요성을 확립하고 셀프리더십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 및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실제적 필요성도 확인한 후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토를 한 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설정, 기존 프로그램 분석, 측정도구 선정, 내용선정 및 구성, 프로그램 예비 실시, 프로그램 수정․보완 및 구체화, 프로그램 실시 및 평가 등의 9단계를 거쳐 고등학생용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연구에 사용한 측정 도구는 셀프리더십, 자아존중감, 학습동기 척도였다. D광역시 소재 S고등학교에서 셀프리더십 증진을 목적으로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26명의 학생들 중 13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 배정하였다. 프로그램의 주요내용은 자기관찰, 목표설정, 단서관리, 자기보상, 자기비판, 예행연습, 긍정적 사고훈련, 셀프리더십의 이해 등이었으며, 주말을 이용해 연속적으로 2일동안 1회기에 90분씩, 총 12회기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셀프리더십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셀프리더십, 자아존중감, 학습동기를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