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 분포를 따르는 점진 제1종 구간 중도절단표본에서 모수 추정

Keywords

Exponential distribution; interval censoring;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progressive type I interval censoring; progressive type II censoring; 구간 중도절단; 점진 제1종 구간 중도절단; 점진 제2종 중도절단; 지수분포; 최대우도추정량

Abstract

본 논문은 점진 제1종 구간 중도절단표본과 점진 제2종 중도절단표본에서 모수를 추정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점진 제2종 중도절단표본에서 모수를 추정하는 방법을 활용하고자 점진 제1종 구간 중도절단표본에서 얻은 자료를 변환하여 모수를 추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척도모수가 미지인 지수 분포를 따르는 점진 제1종 구간 중도절단표본을 이용하여 점진 제2종 중도절단표본의 최대우도추정량을 사용하여 모수를 추정하였고, 모의실험을 통하여 두 방법에서 구한 추정량을 비교한 결과 본 논문에서 새로 제시한 방법을 이용하여 구한 모수의 추정량이 평균제곱오차 측면에서 더 우수한 추정량임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