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결혼이민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

Keywords

Multi-cultural Family; Female Marriage Immigrants; Quality of Life; 다문화가정; 여성결혼이민자; 삶의 질

Abstract

세계화, 개방화로 외국인의 국내정착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국제결혼을 통한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이 본격화 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나라의 여성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정책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성결혼이민자의 삶의 질의 수준을 조사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다양한 요인들을 찾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사회에서 보다 잘 적응하여 보다 나은 수준의 삶의 질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실천적·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자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삶의 질 관련 기존 연구 검토를 통해 삶의 질 결정요인을 크게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독립변수별 여성결혼이민자의 삶의 질에 미친 영향의 정도를 보면, 긍정적 자아존중감(β=.437)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남편과의 관계(β=.418), 시부모와의 관계(β=.291) 순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수록, 가족과의 관계가 좋을수록 삶의 질의 수준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