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건강성, 자아분화, 대인관계와 대학생 우울 간의 관계구조

Keywords university student; family strength; self-differentia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depression; university student; family strength; self-differentia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depression; 대학생; 가족건강성; 자아분화; 대인관계; 우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가족건강성, 자아분화, 대인관계, 대학생 우울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대구·경북지역의 4년제 대학생 585명이었으며, 설문지는 가족건강성, 자아분화, 대인관계, Beck의 우울 척도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건강성은 대학생의 우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분화와 대인관계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건강성은 대인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않았지만, 자아분화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분화는 대학생의 우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대인관계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인관계는 우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