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의 리더십이 구성원의 경력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Keyword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Charismatic Leadership; Transactional Leadership; Career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Emotional Intelligence;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경력몰입; 이직의도; 감성지능

Abstract

본 연구는 팀장의 리더십의 유형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팀원의 경력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아울러 조절 변수로서 팀원의 감성지능의 수준에 따라서 팀장의 리더십이 팀원의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팀리더가 예외적관리를 하게 되면 팀원의 이직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리스마 리더십을 발휘할수록 이직의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카리스마 리더십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것으로 보이며 회사에서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팀장들이 카리스마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검정한 결과 조건적 보상 리더십을 행사하는 팀장아래에서는 팀원의 타인감성이해가 높을수록 이직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카리스마 리더십이 높은 팀장아래에서는 팀원의 감성활용의 수준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낮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