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명상; 초등학생; 주의집중력; meditation. attenti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명상이 초등학생들의 주의집중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O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명상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학생 90명을 선정하여 수식관명상집단과 이완반응명상집단 통제집단에 각각 30명을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초등학생에 맞게 재구성한 수식관명상과 이완반응명상을 1회 20분씩 총 1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특별한 처지를 하지 않았다. 수식관명상집단과 이완반응명상 집단, 통제집단에 사전과 사후, 그리고 3개월 후 추후검사로 주의집중력 검사와 ‘하고 싶은 일’의 목록을 작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이 끝난 후 소감문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식관명상과 이완반응은 초등학생들의 주의집중력 향상과 ‘하고 싶은 일’에 대한 목록을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하고 싶은 일의 목록 작성에서 수식관 명상이 이완반응보다 더 지속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이는 수식관 명상이 이완반응 명상보다 인지적 유연성의 향상에 더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셋째, 실험을 종료한 뒤 학생들이 작성한 소감문을 분석한 결과 신체, 인지, 정서적 분야에 다양한 효과를 보고하였으며, 실험종료 후 3개월이 지난 추후검사에서 명상 집단의 주의집중력과 인지적 유연성의 향상은 지속적으로 유지되었다. 이에 10회기로 구성된 단기명상 즉, 수식관명상과 이완반응이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인 개입임이 입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