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SCR 시스템 내 유동 제어를 위한 Baffle의 구조 결정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Keywords

CFD (Computation Fluid Dynamics); SCR (Selected Catalystic Reduction); Baffle; Retention Time; Flow Uniformity; 전산해석연구; 선택적 촉매 환원법; 배플; 체류시간; 유동균일도

Abstract

소형 SCR 시스템(처리용량 25,300 Sm3/hr, 내부용적 2.4×2.4×3.1 m3)의 촉매성능개선을 목적으로 배기가스 유동제어에 관한 수치 해석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유동제어를 위해 여러 형태의 배플이 제안되었으며 CFD 해석을 통해 최적의 배플형상을 결정하였다. 유동 균일화를 위해서 설치된 배플의 유무에 따라 본 연구의 SCR 시스템에서의 촉매층 전단 5 mm에서 유속에 대한 RMS(%) 값은 약 6.2%의 차이를 보였다. 수치해석에 의해 결정된 격자 형상의 배플에서 사용된 배플판의 두께범위가 0~8 mm에서는 RMS(%) 값의 변화가 없었으나 두께 10 mm가 되면 2.5% 가량 수치가 증가하여 유동에 영향을 주었다. 격자 형상의 배플은 원뿔대 형상, 믹서 형상 배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유동안정도를 나타내며 형상에 따라 RMS(%) 값은 10% 이상의 차이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