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빙 데코레이션 인지도와 구매 의도가 가격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 대구 지역을 중심으로 -

Title
카빙 데코레이션 인지도와 구매 의도가 가격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 대구 지역을 중심으로 -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Recognition of Carving Decoration Purchase Intention on Acceptable Price Range - Focused on Daegu Area -
Author(s)
변광인김기진[김기진]
Keywords
acceptable price range; carving decoration; purchase intention; recognition; two-way ANOVA
Issue Date
201009
Publisher
한국조리학회
Citation
한국조리학회지, v.16, no.4, pp.28 - 42
Abstract
본 연구는 식공간 연출, 푸드 스타일링, 테이블 데코레이션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카빙 데코레이션에 대해 소비자들의 인식과 구매 의도 및 가격 수용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9년 5월 18일부터 2009년 5월 22일까지 대구 지역에 아침 시간과 저녁 시간에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하는 2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29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50% 이상의 소비자들이 카빙에 대해 알고 있었고, 대부분 TV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고 한다. 카빙은 뷔페와 레스토랑에 가장 많이 사용될 것이라고 하였고, 뷔페와 일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될 것이라 하였다. 또한, 꽃-나비 카빙과 일식이, 동물 형태 카빙과 중식이, 수박 카빙과 뷔페가 가장 잘 어울린다고 하였다. 아울러 카빙 데코레이션에 대해 인지도가 높은 소비자가 구매 의도와 가격 수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카빙 데코레이션을 인지도가 낮은 소비자는 구매 의도가 높다고 해도 가격 수용성이 매우 낮게 지각하지만, 카빙 데코레이션 인지도가 높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가 높은 경우에는 가격 수용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3559
ISSN
1229-5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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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자원대학 > 외식산업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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