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관행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조직유효성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 조직몰입의 매개효과검증을 중심으로 -

Keywords perceived organizational justice; interactional justice; procedural justice;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Abstract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하고 기업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인적자원관리의 효율적 관리의 근간이 되는 것이 공정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적자원관리관행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공정성 지각의 중요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보상, 승진, 평가관리에 대한 구성원의 공정성 지각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 조직몰입의 매개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시 말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초로 인적자원관리관행에 대한 공정성 변수와 조직몰입, 그리고 조직시민행동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개발하여 조직몰입의 매개역할에 관한 3가지의 가설을 포함한 총 9가지의 가설을 도출하였다. 가설들의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미에 소재하고 있는 대기업인 LG Display사에 종사하고 있는 410명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보상, 승진, 평가관리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공정성 모두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조직시민행동의 경우에는 상호작용공정성만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다음으로, 보상, 승진, 평가관리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공정성 인식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 있어 조직몰입이 매개변수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한 결과, 승진, 보상, 평가관리에 대한 구성원의 공정성 인식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를 조직몰입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관리프로그램의 개발이 중요하며 또한 보상, 승진, 평가관리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는 것이 조직유효성향상에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