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벨벳패션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

Keywords velvet; velvet styles; characteristics of design; velvet; velvet styles; characteristics of design; 벨벳; 벨벳패션; 디자인 특성

Abstract

벨벳패션은 20세기 중반까지 부와 사치를 상징하는 패션이었다. 그러나 벨벳패션은 20세기 후반 현대패션의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며 대중적 매력을 상실하고 패션의 중심에서 멀어졌다. 1997년 이후 소비자 계층에서 여성스러움과 낭만적 요구의 증대로 로맨티시즘과 복고풍이 유행하게 되면서 벨벳패션은 트렌드의 중심에 다시 위치하게 되었고, 현대벨벳패션으로서의 미적 특징을 형성하였다. 최근까지 벨벳패션은 단순히 클래식한 소재나 모드로 인식되어 왔을 뿐 패션이나 디자인 특성과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벨벳패션이 패션의류 외에 패션산업 전 영역으로 확장을 거듭하는 상황에서 현대벨벳패션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한 연구는 매우 필요하고 선행연구가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연구가 요청되는 바이다.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와 시각자료를 활용해 내용분석과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범위는 1997년부터 2008년까지의 󰡔Vogue Korea󰡕 144권에 수록된 작품 311점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내용은 벨벳패션의 표현특성을 복식디자인의 요소에 상관시켜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현대벨벳패션의 디자인 특성을 정립하고, 향후 현대벨벳패션의 디자인 개발과 기획 정보로 활용하는데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실질적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