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분해 반응조건에 따른 염화탄화수소 생성물 분포 특성

Keywords

Thermal decomposition; Chlorinated hydrocarbon; Dichloromethane; Chloroform; Pyrolytic reaction condition; Reaction pathway; 고온 열분해; 염화탄화수소; 디클로로메탄; 클로로포름; 열분해 반응조건; 반응경로

Abstract

염화탄화수소 열분해와 생성물분포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등온 관형 반응기를 이용해 두 가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는 반응분위기에 따른 열분해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H2 또는 Ar 반응분위기에서 dichloromethane (CH2Cl2) 분해율과 생성물분포 특성을 고찰하였다. Ar 반응분위기(CH2Cl2/Ar 반응계)에서 보다 H2 반응분위기(CH2Cl2/H2 반응계)에서 CH2Cl2 분해율이 더 높았다. 이는 반응성 기체인 H2 분위기에서 CH2Cl2 분해를 촉진시키며 수소 첨가 탈염소반응을 통해 탈염소화된 탄화수소화합물을 생성시키며, 다환방향족탄화수소(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 PAH)와 soot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CH2Cl2/H2 반응계에서 주요생성물로 탈염소화합물인 CH3Cl, CH4, C2H6, C2H4, HCl 등이 생성되었으며, 미량 생성물로 chloroethylene이 검출되었다. CH2Cl2/Ar 반응계에서는 탄소물질수지가 낮았으며 특히 반응온도 750 ℃ 이상에서 탄소물질수지가 더 낮게 나타났다. 주요 생성물로는 chloroethylene과 HCl이 검출되었으며, 미량 생성물로는 CH3Cl과 C2H2이 검출되었다. 고온 Ar 반응분위기에서 CH4 주입에 따른 chloroform(CHCl3) 분해와 생성물분포 특성을 비교 고찰하였다. CHCl3 분해율을 비교해 보면 CH4을 주입할 경우(CHCl3/CH4/Ar 반응계)가 CH4을 주입하지 않았을 경우(CHCl3/Ar 반응계)보다 분해율이 낮았다. 이는 CHCl3가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활성도가 큰 이중라디칼(diradical)인 :CCl2가 첨가물로 주입된 CH4와 반응하여 소모됨으로써 CHCl3 분해율이 상대적으로 감소되기 때문이다. Ar 반응분위기에서 CH4 첨가 여부에 따라 CHCl3이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생성물 분포는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앞에서 고찰된 각 반응계에서 분해율 비교와 생성물 분포특성을 고려하고 열화학이론 및 반응속도론을 기초로 주요 반응경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