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기준을 적용한 공기업 경영평가 모형

Keywords performance evaluation for public firms; MPI(market performance index); RPI(relative performance index); MSI(management scoring index); performance evaluation for public firms; MPI(market performance index); RPI(relative performance index); MSI(management scoring index); 공기업경영평가; 시장평가지수(MPI); 상대평가지수(RPI); 경영평점지수(MSI)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공기업 경영평가의 문제점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공기업 평가모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재 적용되는 평가지표는 추상적이며 비계량화되어 평가자의 자의적인 판단과 피평가기관 자체 평가보고서에 의해 주관적인 평가결과를 배제할 수 없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일반 사기업의 기준에서 보면 경영상태가 저조한 공기업도 공기업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에서 우수 판정을 받는다면 성과급을 받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따라서 공기업의 평가에 사기업의 경영실적을 바탕으로 평가하는 시장기준에 의한 평가와 동시에 공기업들간의 경영실적 우선순위를 상대적으로 반영하여 종합평가를 하여야 현행 평가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상장기업 표본으로부터 유의한 기업특성변수를 선정하기 위해 판별분석과 LOGIT 모형을 이용하여 시장평가지수(MPI: Market Performance Index)와 공기업들을 대상으로 피평가기관의 순위를 표준정규분포를 이용하여 점수화한 상대평가지수(RPI: Relative Performance Index)를 추정하여 이를 평균화한 경영평점지수(MSI: Management Scoring Index)를 최종 경영평가점수로 하는 평가모형을 제시한다. MSI는 시장과 공기업 모두에서 평가지표를 반영하는 경영점수이므로 민간기업의 견지에서 비효율적인 경영을 하는 공기업이 보상을 받는 경우는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