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구 편익에 따른 커피 전문점의 시장 세분화 연구

Title
추구 편익에 따른 커피 전문점의 시장 세분화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arket Segmentation in Coffee Shop Customer's Benefit Sought
Author(s)
김기란[김기란]김동진
Keywords
coffee shop brand; perceived benefit; market segmentation; cluster analysis
Issue Date
201009
Publisher
한국조리학회
Citation
한국조리학회지, v.16, no.4, pp.139 - 15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커피 전문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추구 편익 변수를 기초로 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자 한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7.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군집 분석, 일원 분산 분석, 교차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추구 편익 변수를 요인 분석한 결과, 5개 요인(분위기 요인, 가치 요인, 마케팅 요인, 청결 및 편리성 요인, 서비스 요인)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5개 요인을 이용하여 군집 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의 세분 시장(소극적 편익 추구 집단, 마케팅 편익 추구 집단, 감성 편익 추구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세분 시장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및 이용 행태 특성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세분 시장별 특성을 파악하여 커피 시장의 이익 창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3545
ISSN
1229-5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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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자원대학 > 외식산업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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