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총론)의 가능성과 한계 탐색

Keywords

2009 개정 교육과정(national curriculum 2009); 학년군(grades cluster); 교과군(subjects cluster); 집중이수(intensive course-taking); national curriculum 2009; grades cluster; subjects cluster; intensive course-taking.; national curriculum 2009; grades cluster; subjects cluster; intensive course-taking.

Abstract

이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총론)의 새로운 개혁 아이디어들의 가능성과 한계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먼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연구개발 과정을 살펴 본 다음, 개정된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들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특히 공통 교육과정의 특징들인 학년군, 교과군, 집중이수, 교과(군)별 수업시수 20% 자율 증감 방안이 우리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과 한계를 2009 개정 교육과정 연구개발 참여자의 입장에서 반성적으로 분석․평가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학년군, 교과군, 집중이수 방안은 우리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지니는 열린 정책 방안으로서, 후속 조치와 후속 지원 정도에 따라 성패가 달라질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교과(군)별 수업시수 20% 자율 증감 방안은 우리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보다는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더 많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방안은 특히 최근 정부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공개와 그에 따른 책무성 강화 정책과 접속되면 영어, 수학 등 주요 시험과목 위주로 수업시수를 늘리고 음악, 미술 등 이른바 주변 교과의 수업시수를 줄이는 상황을 초래할 가능성이 많아 보인다. 따라서 한편으로 후속 지원 여부에 따라 성패가 결정될 정책들은 성공할 수 있도록 후속 지원 연구와 노력을 추진하고, 다른 한편 부작용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정책은 폐기하거나 수정하려는 노력이 요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