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1N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과 동반되어 발생한 신증후군 1례

Keywords H1N1 influenza; Nephrotic syndrome; Oseltamivir

Abstract

최근의 유행한 신종 H1N1 S-OIV는 전세계적으로 퍼지고 있고, 이에 동반된 호흡기 질환등의 여러 합병증들이 보고되었다. 신증후군은 간염바이러스 등의 감염 후에 발현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S-OIV 감염 후에 발생한 예는 보고된 적이 없는 실정이다. 저자들은 S-OIV 감염으로 확진된 환아에서 발생한 신증후군이 발생하였으나 스테로이드 치료로 쉽게 치료된 경험을 하였기에 이를 보고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