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현지자회사의 동적역량: 결정요인과 성과

Keywords

현지자회사; 동적역량; 혁신능력; 자원습득/갱신능력; 경영성과; Foreign subsidiaries; Dynamic capabilities; Innovation; Resource acquisition and renewal; Performanc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다국적기업 현지자회사의 동적역량(dynamic capabilities)의 결정요인과 효과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동적역량은 자원준거관점의 파생이론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능력, 즉 환경변화에 따른 혁신능력과 새로운 자원의 습득/갱신 능력을 동적역량의 핵심 구성요인으로 보았다. 이러한 동적역량은 이질적인 환경 하에서 사업을 영위해야만 하는다국적기업의 현지자회사들에게 더욱 요구된다. 국내에 투자한 외국기업의 127개 현지자회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혁신과 자원습득/갱신으로 대변되는 동적역량은 현지자회사의 현재의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을 뿐만아니라 미래의 경영성과에 대한 기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동적역량이 현지자회사의 지속적 경쟁우위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한편, 현지자회사의 동적역량 촉진 요인과 관련하여 모기업이 기업가적 조직문화를 견지할수록, 그리고현지자회사의 전략적 중요성과 자율권이 높을수록, 해당 자회사는 동적역량 구축에 더욱 몰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연구결과는 다국적기업의 현지자회사의 역할과 성공과 관련 일련의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