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돌배나무(Pyrus ussuriensis) 잎 추출물의 항산화활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Pyrus ussuriensis; Anti-oxidative ability; Cosmeceutical raw material

Abstract

본 연구는 산돌배나무 잎 추출물의 화장품 약리활성인 항산화활성과 항염증활성을 검증하고, 화장품 산업적 응용을 위하여 산돌배나무 잎 추출물의 화장품 천연소재로써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시료는 산돌배나무 잎을 물과 70% 에탄올, 60% 아세톤으로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DPPH(1,1-diphenyl-2-picryl-hydrazyl) 소거능은 50 ppm의 농도에서 열수추출물이 70%, 에탄올 추출물이 80%, 아세톤추출물이 85% 이상의 높은 전자공여능(electronic donating ability, EDA)을 나타내었다. Xanthine oxidase 저해능과 Superoxide dismutase(SOD) 유사활성능은 열수, 에탄올, 아세톤추출물 모두 500 ppm농도에서 30%이상의 저해능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SOD 유사활성능은 시료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유의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항염증 효과로 Nitric Oxide(NO)량을 측정한 결과 lipopolysaccharide(LPS)군에서는 12시간 후부터 대조군에 비교하여 NO의 생성량이 LPS농도 의존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산돌배추출물을 처치한 군에서는 12~24시간 후 유의성 있게 NO의 생성량이 억제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미루어 보아 산돌배나무 잎 추출물이 항산화효과와 항염증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기능성 화장품 소재로써 이용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