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노비 가격의 구조와 수준, 1678-1889

Keywords 조선 후기; 노비 가격; slave price; Choson Korea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노비 매매 문기에서 수집된 거래 정보에 헤도닉 분석 기법을 적용해서 조선 후기의 연령대별 奴와 婢 가격, 그리고 노비 가격 지수 시계열을 추정하는 것이다. 그 결과는 노의 가격이 30대에, 비의 가격은 20대에 절정에 달하는 뒤집어진 U 모양의 연령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 준다. 명목 노비 가격 지수는 곡물 가격 및 토지 가격과 유사한 시간 추세를 따랐는데 이는 통화 공급의변화로 설명될 수 있다. 명목 가격을 쌀 가격으로 나누어 얻은 실질 奴婢 가격 지수는 18세기 동안에 하락한 뒤 19세기 초에 안정되었다가 19 세기 중․후반에 다시 하락했다. 이 같은 장기 추세는 이자율, 사망력, 노비 관리비용 변화 추세와는일치하지 않으며 실질 임금 하락에 나타나는 노동의 한계생산성 하락을 반영하는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