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행 결장의 단발성 신경절신경종

Keywords

신경절신경종; 대장내시경; S-100 염색; Ganglioneuroma; Large intestine; S-100 protein

Abstract

신경절신경종은 신경외배엽 종양으로 신경절 세포, 신경 섬유 그리고 장관신경계를 지지하는 세포들로 구성된다. 신경절신경종은 우리 몸의 어느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신경절 신경종이 위장관에서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50세 남자가 개인 병원에서 시행한 복부초음파검사에서 간 및 부신에 종괴가 발견되어 전원되었다. 입원 후 복부 자기공명촬영 시행 후 간 조직검사를 시행하였고, 소 결절성 과증식으로 진단되었다. 환자가 원하여 시행한 대장 내시경검사상 0.3∼0.8 cm 크기의 용종이 6개 있었고, 상행결장에 있던 0.6 cm크기의 아유경성 용종을 제외한 나머지는 선종으로 진단되었다. 상행결장의 용종은 현미경 검사상 신경 섬유와 신경절세포들의 증식이 점막에서 관찰되었고, S-100 염색에 양성 소견을 보여 단발성 신경절신경종으로 진단되었다. 저자들은 전신 질환 없이 내시경으로 우연히 발견한 결장의 단발성 신경절신경종을 경험하여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