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다문화사회에 있어서 이주민의 이중문화 정체성과 사회문화적응의 관계

Keywords 다문화사회; 이주민; 이중문화 정체성; 사회문화적응; 결혼이주여성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이주민들의 ‘이중문화 정체성’이 한국의 ‘사회문화적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관계에 조절적인 효과를 미치는 변수들이 무엇인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실증 분석을 위해 Martinez & Haritatos의 BII Scale과 Ward & Kennedy의 SSQ로 구성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경상북도와 대구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결혼이주여성과 이주노동자 160명을 방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이중문화 정체성 수준이 사회문화적 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성별과 거주기간 등이 이러한 영향관계에 조절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