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홉 무선 네트워크에서 큐 결합에 의한 패킷 전송 지연의 영향

Keywords

Stationary Randomized Scheduling (SRS); Queue aggregation; Throughput optimality; Average packet delay; Multi-hop wireless network; 멀티홉 무선 네트워크정상 랜덤 스케줄링큐 결합최대 수율패킷 지연

Abstract

패킷 스케줄링 기법에 대한 연구는 백프레셔 알고리듬으로부터 시작하여 최근에는 CSMA/CA 기반의 분산 최대수율 스케줄러에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지금까지 알려진 스케줄링 기법들은 각 링크에서 세션마다 독립된 큐를 유지하며 이로 인해 네트워크의 확장성이 제한되고 있다. 가상 큐 방식으로 동일 링크에 위치한 세션 큐를 결합하는 아이디어가 제안되었으나 이에 따른 패킷 지연의 영향은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간단한 정상 랜덤 스케줄러에 대한 분석을 통해 큐 결합과 패킷 지연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살펴본다. 먼저, 기존의 세션 기반 랜덤 스케줄러를 분석하여 정확한 평균 패킷 지연을 구하고, 같은 링크 상의 세션 큐들을 결합하여 링크 기반의 랜덤 스케줄링으로 확장한다. 두 스케줄링 방식의 패킷 지연을 비교함으로써 큐 결합에 의해 네트워크의 패킷 전송 시간이 감소할 수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