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압 화염 플라즈마 처리가 강판의 표면 및 고무와의 접착특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대기압 화염 플라즈마; 처리속도; 표면거칠기; 접촉각; 접착강도; atmospheric pressure flame plasma; processing velocity; surface roughness; contact angle; adhesion strength

Abstract

NBR과 강판의 접착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기압 화염 플라즈마(APFP) 처리 장치가 사용되었다. 가장 우수한 접착특성을 나타내는 최적 조건을 찾기 위해 다양한 처리 조건(처리속도, 거리)에 따른 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하였다. 주어진 조건에서 버너 포트와 강판의 최적 거리는 40mm, 버너 포트의 최적 처리속도는 50m/min였다. APFP 처리 후 접착제를 두 번 도포한 강판의 접착강도는 접착제만 도포한 경우보다 20.5% 증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대기압 화염 플라즈마 처리에 의한 강판의 표면개질이 고무와 강의 접착강도를 증가시키는 적절하면서도 응용이 가능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