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강 분말이 쿠키의 품질특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rice bran; cookie; quality; rice bran; cookie; quality

Abstract

미강 첨가량을 달리하여 제조한 쿠키 반죽의 밀도는 미강첨가량이 증가할수록 낮아지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미강의 첨가는 쿠키의 퍼짐성, 손실율 및 팽창율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쿠키의 수분함량은 미강 30% 첨가구가 2.11% 로 가장 낮게 측정되었으며 색도는 미강의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명도와 황색도는 낮아지고 적색도는 높아지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조직감은 미강의 함량이 증가하면서 hardness, 부착성, cohesiveness, springiness, gumminess, chewiness가 증가하였으며 관능평가에서는 5% 첨가까지는 색, 풍미, 텍스쳐, 그리고 전반적인 선호도에서 양호한 평가를 받았으나, 그 이상의 미강의 첨가는 쿠키는 관능특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미강첨가 쿠키의 제조시에는 5%의 미강을 첨가하는 것이 적합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