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류링크 커패시터의 용량 추정시 온도특성 보정

Keywords Capacitance; Estimation; Temperature effect; Thermiste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3상 AC/DC/AC PWM 컨버터에서 직류커패시터 용량의 정확한 추정을 위하여 동작온도 변화에 따른 커패시턴스의 변화를 보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에서는 커패시터의 동작온도를 측정하고 이에 따라 변화하는 커패시터 용량을 상온에서의 값으로 보정한다. 온도 측정을 위해 써미스터를 사용하고 써미스터에 나타나는 전압의 변화로 온도를 감지하여 동작온도에서 추정된 커패시턴스 값을 상온에서의 값으로 환산한다. 동작온도를 고려한 커패시턴스 보정 기법은 실험을 통하여 그 타탕성이 검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