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스포츠클럽 시범사업 참여에 따른 스포츠재미, 생활만족, 충성도간의 관계

Keywords club sports; sport enjoyment; life satisfaction; loyalty

Abstract

이 연구는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한국형 스포츠클럽 시범사업 회원의 스포츠클럽 참여 실태를 알아보고 나아가 스포츠재미, 생활만족, 충성도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는 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모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한국형 스포츠클럽 시범사업 회원의 참여 실태를 살펴보면, 참여빈도는 주 2~3일(38.4%), 주 1일(28.3%), 주 4~5일(18.2%), 거의매일(7.5%), 월 2~3일(7.5%)순으로 나타났다. 참여강도는 2~4시간 이하(47.8%), 3~4시간 이하(22.0%), 1~2시간 이하(19.5%), 4시간 이상(10.1%), 1시간 미만(.6%)순으로 나타났다. 참여기간은 24개월 이상(60.4%), 12~18개월 이하(21.3%), 6~12개월 이하(8.5%), 3~6개월 이하(5.6%), 3개월 미만(4.1%)순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동참자는 친구 및 동료(67.9%), 혼자(12.9%), 가족(12.9%), 이웃(6.3%)순으로 나타났다. 한국형 스포츠클럽 시범사업 참여에 따른 스포츠재미, 생활만족, 충성도간의 인과적 관계를 살펴보면, 첫째, 일상탈출 스포츠재미 요인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충성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인관계 스포츠재미 요인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충성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력/건강 스포츠재미 요인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충성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승리/경쟁 스포츠재미 요인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또한 충성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생활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형 스포츠클럽 시범사업은 한국에 적합한 스포츠클럽제도를 마련하기 위한 시도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제 선진 스포츠클럽을 벤치마킹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한국 현실에 적합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모색될 시점이다. 스포츠클럽이 자체적으로 자율성과 자생력을 겸비하여 운영되어야 하며, 전 연령대에 걸친 회원구조와 리그 경기방식을 도입하는 등의 시스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한국의 생활체육동호회 운영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을 예방하고, 동호회 활동을 통해 생성된 각 동호회 특유의 운영정서와 지역적인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스포츠클럽화가 추진되어야 한다. 나아가 스포츠클럽이 생활체육의 모태가 되어 엘리트체육이 성과를 거두는 시민사회 중심 스포츠 지배구조(governance)를 추구하여야 한다. 결국 한국형 스포츠클럽의 지향은 국내 스포츠시스템의 비역동성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